본문 바로가기
자연/꽃보다

맥문동 (Big blue lilyturf) - 여러해살이풀로 관엽식물이며, 개화기에는 관화도 한다.

by 네이처 인덱스 2016. 8. 10.

백합과 (Liliaceae) > 맥문동속 (Liriope) 

도심의 가로수 아래나 화단의 테두리에 많이 식재 되어있고 보라색 인상적인 꽃입니다

 by 숲해설가 솔마당松庭 



꽃은  꽃은 5-6월에 피며 꽃대는 30-50cm 이고 꽃이 3-5개씩 마디마다 모여 달리며 총상꽃차례는 길이 8-12cm이다. 꽃자루는 길이 2-5mm이고 꽃 밑부분 또는 중앙 윗부분에 관절이 있으며 화피열편은 6개이고 길이 4mm로서 연한 자주색이다. 수술은 6개이고 수술대는 구불구불하며 암술대는 1개이다. 



잎은  잎은 짙은 녹색이며 밑에서 모여나기하고 길이 30-50cm, 폭 8-12mm로서 끝이 뾰족해지다가 둔해지기도 하며 11-15개의 세로맥이 있고 밑부분이 가늘어져서 엽병 비슷하게 된다.



과실은  열매는 얇은 껍질이 일찍 벗겨지면서 흑색종자가 노출된다.


용도는  ▶덩이뿌리를 麥門冬(맥문동)이라 하며 약용한다. ①대개 재배품으로, 재배 2, 3년째의 5월 상순에 캐내고 야생은 4월 상순부터 캔다. 덩이뿌리만 잘라내어 깨끗이 씻어 3-4일간 햇볕에 말린 다음 통풍이 잘되는 곳에 쌓어서 수분을 증발시킨다. ②성분 : 소엽맥분동의 덩이뿌리에는 여러 종류의 steroid系(계) saponin이 함유하고 그 aglycone은 ruscogenin이다. 또 β-sitosterol, stigmasterol, β-sitosterol-β-d-glucoside를 함유하고 있다. 과실에는 ophioside를 함유하며 이것은 kaempferol-3-glucogalactoside이다. ③약효 : 養陰潤肺(양음윤폐), 淸心除煩(청심제번), 養胃生津(양위생진)의 효능이 있다. 肺燥(폐조)로 인한 乾咳(건해), 토혈, 객혈, 폐위, 肺癰(폐옹), 虛勞(허로)로 인한 煩熱(번열), 소갈, 열병으로 인한 津傷(진상), 咽乾口燥(인건구조), 변비를 치료한다. ④용법/용량 : 6-12g을 달여 복용한다. 또는 丸劑(환제), 散劑(산제)로 복용한다.



기타는  원산지 한국, 꽃대는 높이 30~50cm



[자료출처 : 산림청 국립수목원 - 식물자원서비스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