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자연/꽃보다

포도 (Wine Grape, European Grape) - 낙엽 활엽 덩굴성.

by 네이처 인덱스 2016. 8. 12.

포도과 (Vitaceae) > 포도속 (Vitis) 

보라색 건강의 상징 포도 입니다.

우리나라에서 포도작물로 유명한 곳이 경북김천 인데요 "김천 자두 포도축제 2016" 행사가 있었나 봐요.

내년에는 꼭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. 

 by 숲해설가 솔마당松庭 



  꽃은 6월에 개화하고 원뿔모양꽃차례로 황록색이며 꽃잎은 5개가 끝에서 서로 붙어있고, 밑부분이 갈라져서 떨어진다. 수술은 5개이고 수술대 사이에 꿀샘(密腺)이 있다.



  잎은 어긋나기하며 원형이고 3 ~ 5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각 열편은 심장저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, 뒷면에 면모가 밀생한다.



열매  장과는 방상으로 처지며 둥글고 8~9월에 다갈색으로 익으며 종자가 2~3개 들어 있다.



용도  ▶포도주의 제조원료이다. ▶가정과수 및 퍼골라에 이용한다. ▶과실은 葡萄(포도), 근(根)은 葡萄根(포도근), 잎은 葡萄藤葉(포도등엽)이라 하며 약용한다. ⑴葡萄(포도) ①늦은 여름, 초가을에 성숙한 과실을 따서 음건하여 건포도로 만든다. ②성분 : 포도당, 과상, 소량의 蔗糖(자당)과 xylose, 酒石酸(주석산), 蓚酸(수산), 구연산,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다. 또 각종의 anthocyanidin의 monoglycoside와 diglycoside가 함유되어 있다. ③약효 : 補氣血(보기혈)하고 强筋骨(강근골), 利小便(이소변)의 효능이 있다. 氣血(기혈)의 虛弱(허약), 肺虛(폐허)로 인한 咳嗽(해수), 動悸(동계), 盜汗(도한), 류머티즘에 의한 痺痛(비통), 淋病(임병), 浮腫(부종), 腰痛(요통), 위통, 정신의 疲勞因憊(피로인비)를 치료한다. ④용법/용량 : 달여서 복용하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.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. ⑵葡萄根(포도근) ①10-11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그대로 쓴다. ②약효 : 祛風濕(거풍습), 利小便(이소변)하는 효능이 있다. Rheumatism에 의한 痺痛(비통), 腫腸(종장), 小便不利(소변불리) 등을 치료한다. 진하게 달인 煮汁(자즙)을 조금씩 복용하면 구홰, 곽란 후의 惡心(악심)을 멈추게 한다. 姙婦(임부)의 上沖心(상충심)에 이것을 복용하면 安胎(안태)된다. ③용법/용량 : 15-80g을 달여 복용하거나 또는 약한 불로 육류와 같이 졸여서 복용한다. <외용> 짓찧어서 환부에 바르거나 煎汁(전즙)으로 씻는다. ⑶葡萄藤葉(포도등엽) ①약효 : 消腫(소종), 小便不利(소변불리), 赤目(적목), 癰腫(옹종)을 치료한다. 잎은 급성결막염을, 즙은 咳嗽(해수)를 치료한다. ②용법/용량 : 9-15g을 달여서 마시거나 짓찧어서 즙을 복용한다. <외용> 짓찧어서 환부에 바르거나 煎汁(전즙)으로 씻는다.


[자료출처 : 산림청 국립수목원 - 식물자원서비스]